알집이 처음 나왔을때가 생각나네요~ 이 불완전 한 것을 중요 파일을 압축할때 사용할 수 있을까? 그러나 알집은 한글이라는 편의성을 앞세워 압축프로그램 시장을 완벽히 정리했죠^^ 그 뒤로도 알은 각종 유용한 유틸리티를 만들어 내면서 조금씩은 부족하지만 한글화된 유틸리티로 이제는 완벽하게 자리를 잡았죠~~ 실제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거나 복구하고 난뒤 알팩을 통채로 다 깔아 사용할 정도로...
그리고 최근에 안철수 연구소에서 V3 Zip을 만들어 냈습니다. 폐쇄적인 알집을 겨낭해서 만들었다는 얘기가 돌 정도로 글로벌 표준 압축을 내세운 새로운 압축프로그램입니다.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초장기 프로그램이 모두 그렇듯 아직은 미완의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글로벌 표준을 지킨다는 큰 매리트가 있기 때문에 상당히 성장할 듯 합니다. 이미 알집이 다 점령하고 있는 압축 프로그램 시장에 도전장을 낸 V3 Zip을 한번 살펴 봅시다.
[글로벌 표준 압축 포맷]
예전에는 압축 포맷 종류도 너무 많았다. 요즘은 그래도 Zip방식으로 표준화 되어있다. V3 Zip으로 압축한 파일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 수도 있고 utf-8 도 지원하기 때문에 외국에서도 볼 수 있다.
알집의 문제는 알집으로 압축한 파일을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 수가 없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이 알집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문제가 안생기지만 이것은 사실 심각한 문제이다. V3 Zip이 선빵을 날렸기 때문에 조만간에 알집도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속도]
하드디스크 용량이 늘어나는 만큼 파일 용량도 커져가고 있다. 따라서 압축 프로그램도 속도가 중요하다. 얼마나 빨리 압축하고 얼마나 빨리 풀 수 있느냐? 특히 요즘은 수많은 사진 파일들...
속도 면에서 V3 Zip은 일단 좋은 점수를 준다~ 상당히 많은 연구를 한 것 같다... 근데 대신에 여기서 버그도 발생한다. 아직은 미완일 수 밖에 없는~ 메인 압축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기엔 조금 더 기다려야 겠다.
[미리보기 기능]
편리한 기능이다. 요즘은 아예 압축한 파일을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도 많다. 이미 다른 프로그램들에서 선보인 기능이지만 새로 개발되었기에 좀 더 플러스 되었으리라 기대해본다. 아직 사진(jpg)정도 체크해 봤는데 다른 파일포맷은 좀 더 체크해 봐야 될 거 같다.
[백신과의 결함]
이 것 역시나 요즘은 기본이 된 듯... 백신 전문 회사에서 만들었으니 기대해 봐도 될 듯 (반대로 똑바로 못하면 가장 욕을 많이 들어 먹겠죠^^)
▶ V3 Zip 다운받기
[결론]
오랜만에 탐나는 유틸리티가 개발되었다. 예전에는 새로나온 유틸리티 깔고 사용해보고 하는게 취미였는데^^ 요즘은 그럴만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없었다. V3 Zip은 확실히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아직은 미완성... 취약점을 보강하는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