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배경투명한 GIF애니메이션 만들기
    IT 배우기/컴퓨터, 스마트폰 활용 2009. 10. 13. 12:22
    포토샵 강좌라고 하기에는 뭣한데~ 일단 제가 한참 헤매다가 알아낸 방법이라서 정리해봅니다. 물론 전문가님들은 이미 알고 계실지도^^

    단면 작업의 경우에는 그냥 배경만 지우고 PNG포맷으로 간단하게 올렸는데 GIF애니메이션의 경우 조금 까다롭더군요~ 그래도 좀 움직이는 이미지가 마음에 들어서 블로그에 올리려다 배경이 자꾸 살아나서 고생했습니다 ㅜㅜ

    자 그럼 작업 방법을 한번 알아볼까요^^
    먼저 포토샵에서 아래 그림처럼 열심히 배경을 지웁니다. 깔끔하게 지우는 것이 관건이겠지요.


    그 다음 저장을 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GIF포맷으로 저장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PNG파일의 경우 나중에 GIF애니메이션을 만들때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배경이 투명한 단면이미지를 올릴때 요즘은 PNG파일을 더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저장할때 조심해야 합니다. 


    이미지레디를 열고 애니메이션 작업을 합니다. 배경을 지운 GIF파일을 불러와서 이어붙입니다. 여러장일 경우 계속 붙이시면 되고 시간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직접 플레이 해보시면서 테스트를 해봅니다^^ 포인트는 레이어의 눈을 껐다 켰다 하면서 필요한 이미지만 장면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위 그림처럼 레이어를 살펴봐야 됩니다. 레이어에 일반적으로 흰색배경 레이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도 이 부분에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자동으로 생성된 흰색배경레이어 때문에 나중에 GIF애니메이션에 흰색배경이 딸려오는 것입니다. 투명배경을 사용하시거나 아예 없애는 것이 해결책입니다.

    끝으로 웹에 올릴때 미리보기 화면에서 회색배경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실제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건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아직 잘 모르겠네요 ㅜㅜ)

    어쨋던 이렇게 해서 배경이 투명한 GIF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플래시를 잘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래시로 만드는 것이 더 쉬울지도 모르겠는데~ 아직 초보분들은 GIF애니메이션이 좀 나을 것 같습니다.
    단조로운 단면 이미지를 넘어 GIF애니메이션을 활용해서 블로그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 봤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다른 간단한 GIF애니메이션 프로그램들은 아직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는 것을 지원하지 않는 듯 합니다ㅜㅜ 안타깝죠~ 그런 프로그램이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