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한글`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든 다고 한다. 그런데 과연 이것이 성공할 수 있을까?
또는 얼마나 편리해질까? 고민하게 만드네요~
필자는 얼마전 한글날을 맞아 한글도메인이 좀 더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다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2009/10/09 - [필요한만큼하는 IT/웹사이트 리뷰] - [한글날 기념 포스팅] 넷피아 한글인터넷주소를 활용해봅시다.
그러나 사실 그것은 바램일뿐 실생활에서 사용되기란 쉽지 않더군요~ 이유를 좀 생각해봤습니다.
[이유 하나] 주소창 자체에 주소를 잘 써지 않는다
자주가는 곳은 즐겨찾기로 바로 갑니다. 검색해서 가는 곳은 포털에서 링크를 해 놓은 걸 따라갑니다~
혹시나 새로운 주소라 할지라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이정도면 일일이 주소창에 주소를 치는 경우는 거의 없게되죠 ㅜㅜ
[이유 둘] 한글 주소 어디가 지원하는지도 모르겠다
혹시나 한글주소를 주소창에 칠 경우도 있습니다. (대체로 한글주소가 되나 재미삼이 치게 되죠 ㅜㅜ)
그러나 안될 경우 다시 영문으로 쳐야합니다. 되는지 안되는지도 잘 모르는데 한글쳤다가 안되면 영어치기 보다는 그냥 바로 영문으로 치게 되죠~ 두번이나 일할 필요가 없겠죠...
[이유 셋] 열린 사이트가 공식사이트 맞나?
똑같이 사이트를 배껴서 만드는 미러사이트 같은게 존재하는데~ 한글주소는 아직 좀 불안함을 준다. 일반사이트라면 별 상관이 없는데 금전적 관계가 개입되는 경우라면 한번쯤 더 고민되게 만든다~ 도메인의 경우 먼저 선점하는 사람이 생기면 뺏길 수도 있는 것이기에...
완전 한글화 도메인 환영은 하지만 성공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네요~ 그래도 장기적으로 다각도로 잘 활용할 수 고민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